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공정기술 직무에 fit한 경험인지 모르겠습니다.
이번 하계 인턴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직무에 지원하고자 합니다. A 물질을 CMP를 통해 연마하는 과정에서 B 물질 또한 낮은 선택비로 인해서 같이 연마되는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 그래서 후속 공정에 쓰이는 C라는 선택비 높은 물질을 stop layer로 B를 감싸게 증착하여 연마를 중지시켰습니다. 그냥 소자 구조 바꾼 거 같아서 이 경험이 공정기술에 fit한지 잘 모르겠습니다. 공정기술 지원할 때 4번 문항에 적어도 무난할까요?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6.03.15
답변 5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완전 핏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자소서 문항 4번에 작성하셔도 좋을 부분이라고 판단되네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네, 공정기술 직무와 충분히 연관성이 있는 경험이라 4번 문항에 작성해도 무난합니다. 공정기술은 단순히 공정을 운영하는 것뿐 아니라 공정 중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공정 조건이나 구조를 개선해 수율을 확보하는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말씀하신 사례도 CMP 공정에서 선택비 문제로 발생한 과연마를 구조적 설계로 해결한 경험이므로 공정 이해와 문제 해결 역량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33분커리er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네 물론입니다 직무 FIT 한편이고, 공학적 경험을 잘 살려서 적으시면 좋은 유관한 경험 되실것 같습니다 취업 건승기원드립니다 도움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메메인멘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4번 문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재입니다. 공정과 관련된 활동이고 증착 방법을 바꾼 것이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문제 없어 보입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공정기술 자체업무가 소자를개발하는.팀과 협업하면서 공정레시피바꿔 평가하고 최적의 수율을 개선하고 이러한 업무입니다. 이때 여러 물질 바꾸는 것들도 하나하나 다 평가하게됩니다. 소자바꾼것도 그렇지만 보통 소재가바뀌면 공정설계팀과 맞물려서 협업하며 돌아가므로 충분히 어필 될 소재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디플 스펙
안녕하세요 2026년 2월 졸업하고, 현재 삼디플 공기랑 하닉 서합했습니다. 스펙으로는 지사립> 부경인아 편입(화공) 학점은 둘 다 4점 초반입니다. 토스 ih, unist 태양전지 인턴 2개월, 교내 반도체 실험, 교내 직무 마스터 프로젝트 동상이 다입니다. 자소서에 태양전지 효율 3.4 향상시켰다고 적었는데 이것도 물질이랑 실험조건 변경시킨게 다고, 직무 마스터 프로젝트도 수율 기존 대비 7.5향상시키는 개선방안 도츌했다고 적었는데 이것도, 해당 회사에 데이터를 받지 못해 기존 완제품 4개 생산 시킬 수 있는 거 5개로 늘리기 위해 공정 치수 변화량을 구해서 계산한게 다입니다. 막상 지사트도 빡세게 공부하고 면접갈 생각하니, 삼디플 티오도 적고 대학원 나온 사람or 중고 신입들이 많다고 해서 가도 승산 있을지가 의문입니다. 현직자 분들의 스펙 평가 부탁드립니다.
Q. 국비지원교육vs내일일경험 인턴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반도체쪽으로 취업을 준비중인 학생입니다. 저는 공정기술 직무랑 설비 직무를 희망합니다! 현재 국비지원교육 4개월이랑 내일일경험 인턴 2개월 중에 어떤걸 해야할까 고민됩니다. 국비지원교육은 공정+반도체 데이터 분석을 위주로 하고 일경험은 반도체 공정 관련입니다. 고민되는건 인턴이 2개월밖에 안되는 짧은 기간이라 과연 스펙이 될 수 있을지 차라리 4개월 국비교육이 좋을 것 같기도 합니다.. 조언이 필요합니다!!
Q. 삼성전자 1번 문항에 사업부 언급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1번문항에 보통 삼성전자의 기술 언급을 할 때 지원 사업부의 기술을 언급하나요? 아니면 삼성전자DS 전체의 기술 용어를 언급하나요? 예를 들어 메모리사업부에 지원하는데 GAA 같은 파운드리 기술 용어를 언급 해도 될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